2022/11 5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탈북자가 보여주는 학문의 열정

1. 기본정보와 출연진 이번 넷플릭스 추천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입니다. 넷플릭스에 소개 화면만 봤을 때는 무척 흥미로운 소재로 한국에서도 그동안 없었던 주제입니다. 관객들의 리뷰를 찾아보면 대부분 시작은 좋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스토리 구성이 약하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저도 주말에 시간 내어 맛있는 김치찌개를 앞에 두고 리모컨으로 볼륨을 높여가며 시청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출연진과 시놉시스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이 영화는 굿윌헌팅(Good will hunting,1998)과 구성이 비슷합니다. 로빈 윌리엄스와 맷 데이먼이 스승과 제자로 명연기를 펼치고 결말까지 완벽하게 두 배우가 환상의 호흡으로 이끌어 갑니다.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에서 최민식이 수학 선생님으로 등장합니다. 그리고 김동휘가..

[수리남] 국내에서 비밀리에 촬영한 장소 공개

1. 수리남 영화에 나온 카페 얼마 전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수리남'이 연일 화제입니다. 제목부터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스페인어로 'Suriname'인데 현지 발음으로는 '수리남'이지만 영어로는 '슈리너메'라고 불립니다. 참고로 네덜란드령 동인도에서 1815년 독립한 수리남은 현재 브라질과 베네수엘라와 프랑스령 기아나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커피를 재배해서 수출하는 무역과 관광업이 유명합니다. 오래전에는 금광이 발견되었어서 경제적으로 괜찮았지만 지금은 매우 가난한 국가입니다. 마약왕 전요환(황정민 배우)이 사는 휘황찬란한 수리남의 대저택과 주변시설은 누구나 한 번쯤 가보고 싶은 휴양지를 떠올리게 합니다. 놀랍게도 그 대저택은 수리남에 있지 않았습니다. 대한민국의 가장 큰 섬, 제주도에 있..

[재벌집막내아들] 한국 대기업을 소재로 한 드라마

1. 삼성을 소재로 한 드라마 총 16부작으로 편성된 재벌집막내아들은 대기업 삼성을 모티브로 하고 있습니다. 1부에 순양에 5년째 근무 중인 윤현우(송중기 배우)가 부하 직원이 경쟁사의 스마트폰을 사용하자 개인번호를 알려주지 않는 장면이 있습니다. 이는 실제로 한 기자가 이재용부회장에게 인터뷰 요청을 한 적이 있었는데 그 기자는 LG폰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재용부회장이 그 기자에게 스마트폰을 갤럭시로 바꾸면 그때 다시 인터뷰하겠다고 우스갯소리를 했습니다. 그리고 그 기자에게 갤럭시 폰을 선물한 일화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건희 회장이 실제 카레이싱을 좋아하고 고급 외제차를 모으는 취미가 있었는 데 이 부분도 드라마에서 나옵니다. 2. 정치적 편견이 강한 시나리오 노동조합은 근로자가 직접 근로 조건을 개..

[모가디슈] 보기전에 알아두면 좋은 배경지식

1. 모가디슈의 역사와 유래 소말리아의 수도이며 아프리카 대륙 동부 해안에 위치한 도시 모가디슈 (Mogadishu)! 지난 7월 개봉한 류승완 감독의 신작 영화 모가디슈가 흥행하면서 덩달아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만큼 더욱 관심이 가는 것 같습니다. 그럼 먼저 모가디슈라는 이름의 유래 및 역사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가디슈는 소말리아에 위치한 지역으로 우리 한국인 들이겐 해적의 이미지가 강해서 그리 반갑게 들리는 이름은 아닙니다. 그리고 영화를 실제 촬영한 곳은 모로코의 서부 항구도시인 에사우이라(Essaouira)입니다. 류승완감독은 모로코의 에사우이라가 해외 촬영이 가능한 곳 중 제일 소말리아 지역과 비슷했다고 이야기합니다. 실제로 에사우이라는 90년대의 소말..

[보이스] 상대방 얼굴도 모르고 당하는 금융사기

1. 뿌리 깊게 뻗어가는 금융범죄 2022년 11월 28일 광주경찰청은 올해에만 무려 4차례, 112 신고로 보이스피싱 현금수거책을 붙잡는 데 결정역 역할을 한 여성에게 검거포상금과 함께 표창장 전달했습니다. 그 여성은 60대 할머니인 것도 놀라운 사실인데 은행 ATM기 앞에서 수상한 움직임을 포착하고 신고를 해서 잡았다는 사실은 우리 사회에 얼마나 만연하게 보이스피싱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사회의 한 단면입니다. 주로 피해자의 카톡이나 메일로 핸드폰을 해킹해서 스캔 및 도청파일을 설치하고 정보를 입수하고, 경찰과 법원의 서류를 위조해서 이루어지는 보이스피싱은 더 이상 조선족이나 어설픈 잡범들의 영역이 아닙니다. 일 매출이 1억 찍는 필리핀, 태국 등지의 보이스피싱범들은 클래스 101에서 강의를 ..